modeling/maya

custom normal texture 만들기

임경은 2024. 5. 27. 02:05

 안뇽하세요?

오늘은 새로운걸 배웠어요 

 

아트스테이션에서 가끔 노말 메쉬 맵을 파는걸 보고 

저건 대체 어떻게 만들까? 라고 생각했었는데

 

이런거요

 

오늘 그 비밀을 알아냈습니다. 

 

 

하이폴

 

로우폴

 

 

하이폴과 로우폴 위치를 맞춰줍니다. (겹쳐준다)

로우폴이 꼭 하이폴을 덮어주지 않아도 됩니다. 

 

케이지가 덮어야하는건데 이부분이 저도 헷갈렸네요 ㅎㅎ; 

 

 

마야 렌더링 탭으로 가줍니다 

 

 

lighting / shading  > Transfer Maps 

 

 

 Target Meshes > Low poly 

 

Source Meshes > High poly 

 

넣어줍니다. 

 

만약에 베이크가 잘 되지않는다면 

 

수치를 높여주면 됩니당 

 

 

뽑고싶은 맵을 선택후 포맷을 선택해줍니다~ 

 

 

아웃풋 설정 원하시는대로 해주시면 됩니다 

샘플링 퀄리티나 맵사이즈는 상황에 따라서 설정해주세요!

 

저는 그냥 테스트용이라 512로 ㅎㅎ  

 

 

결과물

 

\

로우폴이 하이폴을 덮지않아도 베이크가 되는 이유 

덮냐 안덮냐의 문제는 상관이 없음 

로우폴의 레이가 하이폴에 닿기만 하면됨 

 

그리고 지금 평면은 레이가 노말 방향 (y축 방향)으로 되어있기 때문에 

하이폴에서 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것 

 

 

제가 나중에 까먹으면 보려고 적은거라

틀린 내용이 있을수도 있답니다.. 

틀렸다면 댓글로 정정해주세요 ^^ 감사합니다~